본문 바로가기
TIL

11.02 (TIL)

by 오랑이귀엽다 2023. 11. 2.

Has Exit Time

종료 시점(Exit Time)을 활성화 하는 옵션

활성화된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환이 자동으로 수행되고 상태 머신은 다음 상태를 플레이

자신이 만든 게임이 전환이 발생하는 시점을 적절히 제어애야 한다면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Transition Duration

전환 지속 시간 : 현재 애니메이션 클립과 다음 애니메이션 클립을 섞어 부드럽게 이어주는 역할

 

Animator

애니메이터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시스템중 하나인 메카님(Mecanim) 이라고 불리는 시스템

 

Animator controller

컨트롤러는 특정 캐릭터나 게임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을 각각의 상태(state) 로 정의하고 상태간의 전환을

설정할수 있는 상태 머신(State Machine)을 이용해 구축된 정보들을 저장하고 있는 유니티 에셋

 

State

기본적으로 캐릭터는 항상 특정 종류의 액션을 취하고 있다고 가정(걷기, 달리기 등)

니메이터 컨트롤러에서는 이 각각의 액션들을 실행 중일 때를 특정 상태(State)라고 정의

 

상태를 더블클릭하면 인스펙터 뷰에서 옵션을 확인할수 있다.

Motion : 해당 상태일 때 실행될 애니메이션 클립 혹은 블랜드 트리를 의미

Speed : 모션이 실행될때 정용될 속도 배율을 의미

Speed Multiplier : float 타임의 Parameter를 활용 해서 코드를 통해 특정 상태의 스피드 배율을 조절

Motion Time : float 타임의 Parameter를 활용 해서 코드를 통해 특정 상태의 진행 시간 제어

Transitions : 해당 상태가 가지는 모든 전환(Transition)을 출력

Solo : 해당 전환을 제외한 목록의 모든 전환을 Mute한다.

Mute : 해당 전환을 Mute한다.

 

Parameter

파라미터는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의 전환 조건이나 상태의 값들을 동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변수들을 의미

 

파라미터에서의 변수타입

float, int, bool, trigger 

 

여기서 트리거( trigger)는 bool과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해당 파라미터를 통해서 전환이 발생할경우

자동으로 초기화 되는 특별한 파라미터다.

 

Transition

전환(Transition)은 현재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상태가 전환되는 과정을 나타낸다.

원하는 상태를 우클릭하여 상태들 사이사이 화살표로 표현 할수 있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06 (TIL)  (0) 2023.11.06
11.03 (TIL)  (0) 2023.11.03
11.01 (TIL-Git)  (0) 2023.11.01
10.31 (TIL)  (0) 2023.10.31
10.30 (TIL)  (0) 2023.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