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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12.29 (TIL-Unity3D)

by 오랑이귀엽다 2024. 1. 2.

AI 네비게이션(AI Navigation)

AI 네비게이션(AI Navigation)은 인공지능이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등 가상 환경에서 이동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기술.

주로 3D 게임에서 캐릭터나 NPC가 지능적으로 이동하도록 만들어진다.

이를 위해 AI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지형, 장애물, 목표 지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로를 생성하고 이동하는데 사용

 

  1. Navigation Mesh (네비게이션 매쉬):
    • 3D 공간을 그리드로 나누어 이동 가능한 지역과 장애물이 있는 지역을 구분하는 매쉬.
    •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과 이동할 수 없는 영역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
  2. Pathfinding (경로 탐색):
    • 캐릭터의 현재 위치에서 목표 지점까지 가장 적절한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주로 A* 알고리즘 등이 사용되며, 지정된 목표 위치까지 최단 경로를 탐색.
  3. Steering Behavior (스티어링 동작):
    • 캐릭터나 NPC가 경로를 따라 이동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는데 사용.
    • 동적으로 캐릭터의 이동 방향과 속력을 조정하여 부드럽고 현실적인 이동을 시뮬레이션 한다.
  4. Obstacle Avoidance (장애물 피하기):
    • 캐릭터가 이동 중에 장애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
    • 각종 센서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하는 동작을 수행.
  5. Local Avoidance (근접 회피):
    • 여러 캐릭터나 NPC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
    • 캐릭터들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거나 회피 동작을 수행하여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포스트 프로세싱

Post-Processing은 Unity나 다른 게임 엔진에서 화면에 렌더링된 이미지에 추가적인 효과를 적용하는 기술.

이 기술을 사용하여 게임 화면에 색상 보정, 블러 효과, 광학 효과 등을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더 흥미로운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1. 색상 보정 및 색감 필터링: 화면에 특정 색조, 채도, 밝기 등의 보정을 적용하여 화면의 색상을 조작할 수 있다.
  2. 블러 효과: 게임 화면에 블러 효과를 적용하여 광학적 흐림, 광학 흐림, 도형 흐림 등을 구현할 수 있다.
  3. 선 처리 및 톤 매핑: 경계선 처리, 윤곽선 강조, 톤 매핑 등을 적용하여 게임 화면을 더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4. 광학 효과: 렌즈 반사, 빛 착란, 먼지 효과 등을 추가하여 게임 화면에 현실적인 광학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5. 사용자 정의 효과: Unity의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쉐이더 코드를 작성하여 원하는 효과를 만들어 적용할 수도 있다.
  6. https://docs.unity3d.com/kr/2021.3/Manual/PostProcessingOverview.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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