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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것들

03.12 (TIL)

by 오랑이귀엽다 2024. 3. 12.

Attribute 사용 경험 및 설명

Attribute는 클래스, 메서드, 변수 등의 선언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메타데이터 형태로 사용됩니다. Unity에서는 Attribute를 사용하여 인스펙터 창에서의 변수 표시 방식을 커스터마이즈하거나, 특정 메서드가 에디터 상에서 특정 시점에 자동으로 호출되도록 설정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사용한 경험: Unity 프로젝트에서 [SerializeField] Attribute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 Attribute를 사용하여 private 필드라도 Unity 인스펙터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 캡슐화를 유지하면서도, 에디터를 통해 쉽게 값을 조정할 수 있게 해주어 개발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Class : MonoBehaviour
{
    [SerializeField] private int privateInt; // Unity 인스펙터에서 접근 가능
}

 

 

또한, [Range(min, max)] Attribute를 사용하여 인스펙터에서 해당 변수에 할당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변수에 부적절한 값이 할당되는 것을 방지하고, 게임 디자이너가 값의 범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ange(1, 10)] public float speed; // 인스펙터에서 speed의 범위를 1부터 10으로 제한

 

Git 사용 경험 및 어려웠던 점

 

Git은 코드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협업과 소스 코드의 이력 관리에 매우 유용합니다. 개인 프로젝트나 팀 프로젝트에서 Git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주로 GitHub나 GitLab 같은 원격 저장소 서비스와 함께 사용했습니다.

 

어려웠던 점: Git을 처음 배울 때는 브랜치(branch)와 병합(merge), 충돌(conflict) 해결 등의 개념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여러 브랜치를 동시에 관리하거나, 여러 사람이 동일한 파일을 수정했을 때 발생하는 충돌을 해결하는 과정이 도전적이었습니다.

 

사용한 툴: 소스 코드 관리와 협업을 위해 GitHub Desktop과 Sourcetree 같은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기반의 Git 클라이언트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Git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는 대신,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버전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Git의 복잡성을 줄이고, 버전 관리 과정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Git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명령어와 워크플로우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커밋(commit)과 적절한 브랜치 관리 전략을 통해, 프로젝트의 변경 사항을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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