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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것들

02.19 (TIL)

by 오랑이귀엽다 2024. 2. 19.
  1. MVC 모델
  • MVC(Model-View-Controller) 모델은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 중 하나로, 애플리케이션을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분리하여 관리합니다.
    • Model: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관리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터의 조작과 처리 로직을 담당하며, 상태 변경 시 View에 통보합니다.
    • View: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를 담당하며,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Model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Controller: 사용자의 입력을 받고 처리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사용자의 액션에 따라 Model을 업데이트하고, 그 결과를 View에 반영하도록 지시합니다.
  • MVC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구조를 명확히 분리함으로써, 각 부분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 패턴은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널리 사용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플랫폼에서 구현됩니다.
  1. Unity의 생명주기(Unity Life Cycle)

Unity에서는 게임 오브젝트의 생성부터 파괴까지 다양한 단계를 거치며, 이러한 단계들은 특정 메소드를 통해 관리됩니다. Unity 스크립트의 주요 생명주기 메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wake():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단 한 번 호출되며, 초기화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 Start(): Awake() 다음에 호출되며, 처음 프레임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한 번 호출됩니다. 초기화 작업에 사용되지만,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Start에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Update():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며, 게임 로직의 대부분이 이 메소드 안에서 실행됩니다. 사용자 입력 처리, 오브젝트의 이동, 시간에 따른 변화 등을 여기서 처리합니다.
  • FixedUpdate(): 물리 업데이트를 처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호출됩니다. 일반적으로 물리 계산과 관련된 코드를 이 메소드 안에서 처리합니다.
  • LateUpdate(): 모든 Update() 메소드가 호출된 후에 실행됩니다. 주로 카메라의 이동과 관련된 처리를 할 때 사용됩니다.
  • **OnEnable()**과 OnDisable():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될 때 호출됩니다.
  • OnDestroy():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되며, 정리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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